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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Name 임상국 교수(책임교수)
E-mail gooki7@hanmail.net
연락처 051-540-7360
학력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박사 졸업
부산대학교 영상정보 공학박사수료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및 석사졸업
경력 2018 ~ 현재 영산대학교 조교수
2018 ~ 한국 멀티미디어학회 이사, 한국 e스포츠학회 학술이사,
부산미술협회 분과회장, 건축물 미술작품심의위원(13기),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평가위원, Sicaca캐릭터디자인협회이사, 이모티콘협회 이사
담당과목 3D모델링/animation, 실감형콘텐츠제작, VR Tilt Brush, UI/UX, 문화콘텐츠 개론
연구분야 3D animation, VR/AR/MR Algorithm, Digital Frame, UI/UX, Digital Media Art, VR Tilt Brush
주요논문 - Construction of HMD-based Interactive Realistic Media Algorithm Using L-System, 2020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5G기반 VR/AR/MR/Hologram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21세기형 시각알고리즘 구축,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지방자치단체 광고효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KTX광고노출 환경을 중심으로,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Establishment of Algorithm for Media Interactive Visual Analysis Based on hmd,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신문1면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프레임 변화에 관한연구,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가상현실(VR)공간에 나타나는 21세기 시각성 변화에 관한 연구, 2018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 낯설게 바라본 언캐니(Uncanny)의 시네마그래프 연구, 2018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학회지)
수상경력 1995~2000 Busan Art Festival 4회 입상/Silla Art Festival 입상
2001 Invited Solo Exhibition of the City Museum
2009 Invited Exhibition of Busan Art Association
2014 Awarded "우수상" in Busan Art Competition 40th Image Division
2016 Selected as a supporting artist for the art association
2016 Awarded "특선" in Busan Art Competition 42nd Image Division
2016 Awarded "장려상" in the international character content competition
2016 Selected by the art association support activity invitation solo exhibition
2016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수상’
2017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2019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Name 김태희 교수
E-mail thkim@ysu.ac.kr
연락처 051-540-7161
학력 영국 Edinburgh 대학 인공지능 박사
미국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예술석사
아주대학교 전자공학사
주요경력 2017-2018 ㈜인공지능연구원 책임연구원
1997-1999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선임연구원
담당과목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물리모델링, VR인공지능, Digital Media Art
논문 - Experiments on City Train Vibration Anomaly Detection
Using Deep Learning Approaches, IJEECS, 2020
- 모션센서 및 GPS를 활용하는 고령 사용자 안전을 위한 스마트 지팡이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6
- From Physical Computing to IoT: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ity by Reasoning about Material, Structure, Relationship and Computing, Int.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The Effect of a Convergence Creativity Program and Influences of Students’ Motivation, Creative Self-efficacy, Satisfaction on Creativity, Int.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Name 이승훈 교수
E-mail shlee@ysu.ac.kr
연락처 051-540-7312
학력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소프트웨어공학전공 공학박사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소프트웨어공학전공 공학석사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공학사
경력 2012.03 ~ 현재 영산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교수
2006.07~2013.12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회장
2008.10~2009.12 네오위즈 게임아카데미 게임R&D 본부장
2002.08~2006.06 바산네트워크 개발 본부장
한국컴퓨터게임학회 /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이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WG 심의위원(게임분야)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기술분야)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 재분류 자문위원
마이크로소프트 MVP(XNA/DirectX)
중국 호북성 우한시 동호개발구 해외고문(교육 및 기술 개발 분야)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사위원
담당과목 가상현실/게임 콘텐츠 기획, 시스템 기획, 스토리텔링, 프로그래밍
연구분야 소프트웨어공학, 요구공학,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테스트, 기능성게임, 게임법과 정책
논문 및
학술활동
-게임규제 적용의 곤란성과 대안적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게임 소프트웨어 재미요소의 체계적인 분류와 탐색방법(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기능성게임 분야별 R&D 핵심 수요 기술 분석(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FGT를 통한 온라인 게임 품질 관리 : 효과적인 산학 협력모델(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XNA 프레임워크 기반의 게임 클라이언트 마이그레이션 연구(한국멀티미디어 학회지)
-2006 게임기획서 표준양식을 활용한 게임기획 방안(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XNA 게임개발 플랫폼(한국게임학회 학회지)
-An Empirical Model of the Gam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es(SERA 2006, 미국 시애틀)
-Team-based Scheduling and Group-based Contents Control in Game Software Supporting CASE Tool(MITA 2006, 중국 대련)
연구 및 집필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게임산업분야'(한국대학교육협의회)
비디오게임 및 휴대용게임 품질평가시스템 개발(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분야별 R&D 핵심 기술 요소 분석(문화체육관광부)
IT테마파크 도입을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안산도시공사)
게임분야 경력인증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문화체육관광부)
2007 최신 게임기술동향 정보제공 위탁 용역(한국게임산업진흥원)
게임산업 전문 인력 수요 실태조사 연구(한국게임산업진흥원)
온라인게임의 혁신패턴 분석 및 산업혁신전략수립(과학기술정책연구원)
게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품질평가 기술이전 연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서비스 운영과정 커리큘럼 표준화 개발(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게임품질 인증센터 추진 및 운영안 개발(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 콘텐츠 감리지침연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보안침해에 대한 기술적 대응 방안 연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품질평가서비스(게임테스트)(한국게임산업개발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품질평가 모델(PC, 온라인) 연구 및 사례 분석(한국게임산업개발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제작 프로세스 개선안 연구, 게임기획서 표준 양식 개선안 연구(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제작프로세스 및 지원도구 1~4차 개발(한국게임산업개발원)
-Unity3D Basic 프로그래밍(유니티북스) Unity3D공인교재
-Unity3D Professional 프로그래밍(유니티북스) Unity3D공인교재
-Window Phone 7 Game Programming(BJ퍼블릭)
-Havok Vision Game Programming(하복코리아)
-UDK를 활용한 게임 제작(에픽게임스코리아)
-XNA Game Programming(경원대학교)
-예제로 따라 하는 GP2X-Wiz 게임 개발하기(게임파크홀딩스)
-XNA를 활용한 게임제작 기법(대전문화산업진흥원)